기사 메일전송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 정해든 기자
  • 등록 2025-10-31 14:05:03
  • 수정 2025-10-31 20:35:05

기사수정
  • - 나와 대화하며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
  • - 덜어내고, 멈추고, 그만두는 용기

이종미 지음 / 새로운제안 / 18,000원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


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삶에 지친 이들에게 불필요한 루틴이나 관계를 내려놓고 진짜 '나'에게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이를 통해 잃어버렸던 나를 발견하고, '애쓰지 않아도 괜찮은' 건강한 삶의 리듬을 되찾도록 돕는다.


단순히 쉬고 비우는 것을 넘어, 삶의 진짜 의미를 발견하고 건강한 나를 만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진을 겪는 수많은 사람을 코칭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관계·소통·감정 돌봄'을 아우르는 '일상돌봄 코칭'을 소개한다. 


일상의 잡음에 끌려다니지 않고 나만의 속도를 찾는 일은 거창하지 않다. '하루 5분', 잠시라도 나를 복기하고, 내 몸의 감각과 감정에 귀 기울이는 작은 자기 돌봄의 시간으로 지속 가능한 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6부로 구성된다. 1부 '치열한 당신에게 묻다'에서는 잠시 멈춤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며 '채움 상태 점검 노트'로 자신을 점검할 기회를 준다. 


2부 '나를 이해하는 시간'에서는 멈추지 못하게 하는 내면의 이유, 타인의 시선, 자기 의심의 덫 등을 살피며 나를 마주한다. 


3부는 감정과 욕구를 관찰하고 관리하는 법을, 4부는 '나만의 멈춤 루틴'과 '최적의 리듬'을 찾아 일상에 적용하는 법을 다룬다. 


5부는 에너지를 지키는 관계 재설정과 경계 만드는 법을, 마지막 6부는 하루 5분 셀프 케어 습관과 내적 동기로 강해지는 법 등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위한 '액티브'의 힘을 제시한다.


"작은 움직임과 깊은 이해가 모여 내 삶의 희망을 다시 피운다는 사실을 믿는다"는 저자는 "그 과정에서 나 자신을 따뜻하게 받아들이며, 격려하는 마음이 무엇보다도 귀하다"고 말한다. 


독자가 스스로 '나' 자신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셀프 체크 노트', '힐링 노트', '자기 대화 노트' 등 실천 도구도 준비했다. 


"작고 사소한 움직임들이 마음과 생각 사이 끊어진 고리를 조금씩 부드럽게 연결해 결국, 다시 삶을 향해 나아갈 힘을 만들어 줄 것이다."


글쓴이 이종미는 사람 내면을 탐구하며 나답게 사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아주대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마음라이프연구소 소장으로, 감정·관계·일상돌봄을 주제로 대학·기업·공공기관·도서관·교육청 등에서 상담과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3.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2025년 포엠피플 신인문학상 주인공 22세 이고은 "시 없인 삶 설명 못 해" 올해 《포엠피플》신인문학상은 22세 이고은 씨가 차지했다. 16일 인천시인협회 주관하고 인천 경운동 산업단지 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1,351편의 경쟁작을 뚫고 받은 것이다. 행사 1부는 《포엠피플》 8호 발간(겨울호)을 기념하는 자리였다. 2022년 2월, 문단의 폐쇄적인 구조를 타파하고 회원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기치 아래 창간된 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