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책] "흑자 기업도 부도날 수 있다!" 《기업을 한눈에 꿰뚫어 볼 수 있는 재무제표 분석》···'현금 흐름'을 포착하라
  • 정해든 기자
  • 등록 2025-04-18 10:04:26
  • 수정 2025-04-18 10:11:37

기사수정
  • - PER·ROE·EBITDA…숫자로 기업의 속살을 읽는 법
  • - 주식·펀드 투자부터 실무까지…기업분석 교과서
  • - 회계 비전공자도 이해하는 재무제표의 모든 것

이병권 지음 / 새로운제안 / 26,000원왜 어떤 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어떤 기업은 갑작스레 무너질까? 수많은 투자정보 중에서 진짜 유의미한 숫자는 무엇일까?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는 무엇을 말해주는가?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새로운제안에서 재무제표 기초부터 응용까지 체계적으로 읽고 해석하는 법을 다룬 《기업을 한눈에 꿰뚫어 볼 수 있는 재무제표 분석》을 펴냈다. 저자 이병권은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며 "기업을 분석하려면 가장 먼저 재무제표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은 3대 재무제표인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를 설명하며 시작한다. 손익계산서에서는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의 의미와 핵심 체크포인트를 짚고, 재무상태표에서는 총자산과 자본의 구성을 통해 기업의 체력을 진단한다. 현금흐름표는 '이익'보다 더 중요한 '현금의 흐름'을 통해 기업의 실질적인 안전성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설명된다.


이어지는 재무비율 분석에서는 유동비율, 자기자본비율, 이자보상비율 등 재무안정성 지표와 ROE, ROA, ROIC 같은 수익성 지표들을 정리한다. 특히 활동성과 성장성, 생산성까지 다각도로 분석해 기업의 현재 위치뿐 아니라 미래 가능성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병권은 "흑자 기업도 부도날 수 있다"며 "수익이 아니라 '현금창출능력'이 기업 존속의 열쇠"라고 강조한다. 현금흐름 분석 파트에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의 흐름을 통해 기업의 생존력과 배당 여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다룬다. 기업가치 평가에서는 PER, PBR, EV/EBITDA 등 핵심 지표의 계산과 해석법을 소개한다.


책의 말미에서는 손익구조 분석과 기업부실 예측법까지 다룬다. 고정비와 변동비 분석을 통해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고, 자본잠식과 재무제표 분식 등 부실기업의 징후를 포착하는 기술도 소개된다. 투자자뿐 아니라 신입사원, 경영자, 실무자 모두에게 유용한 실무형 해설서다.


이병권은 성균관대와 서울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은행 은행감독원과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현재 신구대 세무회계학과 교수다. 공인회계사이자 세무사로 한국금융연수원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국내 주요 은행과 상장기업에서 재무제표 분석과 기업가치 평가, 부실기업 예측 등을 강의하고 있다. 실무 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재무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왔다.《2025 요점 세무회계 원리》《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전국민 세금상식》《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사업자의 세금상식》《당당하게 세금 안 내는 절세 노하우》등을 썼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이즈인터뷰] 허유미 시인, 물의 뿌리가 뿜어내는 숨비소리에서 핀 짜디짠 꽃밭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네, 반갑습니다. 이렇게 먼 곳에 사는 시인까지 그러니까 제주도까지 찾아주시고 챙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본격적인 인터뷰 전에 요즘 생활의 관심사를 살짝 들어볼까요?  요즘은 '월동 준비를 어떻게 하나'로 고민을 넘어 고심하고 있습니다. 매년 염려하는 난방과 김장 그리고 저에게 겨울은 '창...
  2. [아이즈인터뷰] 이병국 시인, 시·공간 자유롭게 넘나드는 입체적 감각의 문장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시와 평론 쓰는 이병국입니다. 반갑습니다.  한 해가 가기 전 꼭 마무리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요.  올해는 정말 정신없이 지나간 것 같아요. 연초부터 가을까지 박사 학위논문을 썼고 여름에는 아파트에 입주해 새로운 장소를 경험하고 있네요. 다사다난했다는 말이 무엇인지 실감하는 한 ...
  3. 2025년 포엠피플 신인문학상 주인공 22세 이고은 "시 없인 삶 설명 못 해" 올해 《포엠피플》신인문학상은 22세 이고은 씨가 차지했다. 16일 인천시인협회 주관하고 인천 경운동 산업단지 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1,351편의 경쟁작을 뚫고 받은 것이다. 행사 1부는 《포엠피플》 8호 발간(겨울호)을 기념하는 자리였다. 2022년 2월, 문단의 폐쇄적인 구조를 타파하고 회원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기치 아래 창간된 계..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새우탕 수평선이 그어져 있다 그 부분까지 끓는 물을 붓는다 오랜 기간 썰물이던 바다, 말라붙은 해초가 머리를 풀어 헤친다 건조된 시간이 다시 출렁거린다 새우는 오랜만에 휜 허리를 편다 윤기가 흐른다 순식간에 만조가 되면 삼분 만에 펼쳐지는 즉석바다, 분말스프가 노을빛으로 퍼진다 그 날도 그랬지 끓는점에 도달하던 마지막 1°는 네가 ...
  5.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같은 부대 동기들 군대에서 세례를 받은 우리들. 첫 고해성사를 마치고 나서 운동장에 앉아 수다를 떨었다. 난 이런 죄를 고백했는데. 넌 무슨 죄를 고백했니? 너한텐 신부님이 뭐라 그랬어? 서로에게 고백을 하고 놀았다.  우린 아직 이병이니까. 별로 그렇게 죄진 게 없어. 우리가 일병이 되면 죄가 조금 다양해질까? 우리가 상병이 되면…… 고백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