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스템 먹통되면 올스톱?···금감원, 업체 1곳에 '온라인 결제' 몰빵한 비씨카드에 경영유의 등 제재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5-11-19 00:00:01

기사수정
  • - 국제카드사·ARS 인증, 재해복구센터 연결 누락도
  • - 페이북 클라우드 감사 '0…제3자 관리 총괄 부서조차 없어

비씨카드

비씨카드가 온라인 결제 핵심 업무를 특정 외부업체 한 곳에 몰아넣고도 비상 대응 훈련에서 해당 업체를 제외하는 등 허술한 리스크 관리를 해오다 금융감독원 제재를 당했다. 


이에 금감원은 11일, 비씨카드에 '경영유의사항' 2건과 '개선사항' 2건을 통보했다. 재해복구센터(DR)가 국제카드사 등 핵심 연계기관과 연결조차 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다. 



온라인 결제 1곳에 몰빵····단일 장애지점 관리로 장애 발생 시 대처 안 돼


비씨카드는 온라인 결제 과정 대부분을 1곳에 위탁해 수행하고 있었다. 문제는 그 업체가 대체수단이 없는 '단일 장애지점'이라는 점이다. 


해당 업체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 등 타사 간편결제를 제외한 비씨카드의 온라인 결제 업무가 전면 중단되는 구조다.


상황이 이런데도 비씨카드는 업체 관리에 미흡했다. 전산 성능 및 운영 상황(SLA) 점검은 연 1회 수행에 그쳤고, 위탁업무 장애 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 수립도 미흡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비씨카드가 매년 고객사 및 VAN사와 합동 재해복구전환훈련을 실시하면서도, 정작 온라인 결제의 '아킬레스건'인 J사와의 연계 훈련은 단 한 번도 실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국제카드사·ARS 인증, 재해복구센터 연결도 누락


비상 대응 체계의 구멍은 이뿐이 아니었다. 비씨카드는 주전산센터 재해 발생에 대비해 재해복구센터를 운영하면서도, 핵심 업무와 관련된 일부 고객사 및 일부 국제카드사와 재해복구센터 간 전용회선을 연결하지 않았다. 


재해 발생으로 재해복구센터가 가동되는 순간, 이들 기관과 연계된 외부 서비스가 중단될 위험에 그대로 노출된 것이다.


또한 ARS 인증이나 '1원 인증'으로 불리는 계좌점유인증 서비스에 대해 장애 발생 시 대체수단을 마련하지 않아, 해당 서비스가 중단되면 페이북 머니 계좌 연결 등 관련 전자금융거래가 불가능해지는 문제점도 발견됐다.



페이북 클라우드 감사 '0'···3자 관리 총괄 부서조차 없어


이러한 문제들은 비씨카드의 부실한 제3자 관리 체계에서 비롯됐다. 비씨카드는 다수의 외부 전문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으면서도, 이들을 총괄하는 관리부서나 관리 체계, 심지어 업무 영향도를 평가할 기준조차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페이북 서비스 등에 이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인프라 및 보안 운영 업무를 외부업체(MSP)에 위탁하고도, 이에 대한 내부감사 절차를 전혀 마련·운영하지 않았다. 


심지어 자체 인프라(On-Premise)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재해복구 전환 매뉴얼을 각각 다른 부서가 따로 관리하는 등, 전사 차원의 재해복구시스템 전환이 원활하지 않을 우려가 제기됐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3.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새책] 20대 청년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세계 바꿀 가장 날카로운 무기 자본주의의 모순이 심화되는 지금, 왜 다시 마르크스주의를 읽어야 할까? 1%의 부자가 전 세계 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평등이 지속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가 계속되면 마르크스주의는 다시 부활할까?오월의봄에서 20대 청년 이찬용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펴냈다. 그동안 나온 마르크스주의 책들은 대부분 오래됐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