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책] 돈 걱정 없는 노후, 7단계《즐길 것인가 준비할 것인가》
  • 정해든 기자
  • 등록 2025-08-29 14:25:13
  • 수정 2025-08-29 18:20:44

기사수정
  • - 17년 노하우로 푸는 백승호의 재무 설계
  • - 수익률보다 중요한 저축률·실전 연금 전략
노후준비는 '수익률'보다 '저축률'부터 점검해야 한다. 최고의 노후는 은퇴하지 않는 삶이며, 일을 이어가는 것이 돈 걱정 없는 노후의 핵심이다. 노후빈곤은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준비할 마음이 없어서 오는 경우가 많다. 월급은 반드시 멈춰야 한다. 행복한 노후는 소비 습관에서 갈린다. - 백승호


백승호 지음 / 새로운제안 / 20,000원

노후는 정말 준비할 수 있을까? 경제가 불안하고 물가가 오르는 시대, 은퇴 후 여유로운 삶은 어떻게 가능할까? AI, 유튜브, 수많은 재테크 정보 속에서 진짜 내 삶에 맞는 노후 준비법은 무엇일까?


새로운제안에서 하나금융파인드WM사업단 단장이며, 17년간 현장을 누비고 있는 베테랑 자산관리사 백승호가 쓴 ≪즐길 것인가 준비할 것인가≫를 펴냈다. 저자는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돈 걱정 없는 7단계' 노후 설계를 제안한다. 


서울에 집 한 채만 있어도 자산은 10억이 넘는다. 그 정도로 대한민국 경제력은 크게 커졌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대한민국의 노후빈곤율은 세계 선두권이다. 


저자는 현장에서 수많은 고객의 재무상황을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며 깨달았다. 노후준비는 '돈이 없어서 못하는 게 아니라, 마음이 없어서 못한다.'


책은 '근로소득'의 중요성과 지금 당장 바꿔야 할 '마인드셋'에서 출발한다. '최고의 노후는 은퇴하지 않는 삶'이라는 말은 파이어족 같이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다. 연금이나 저축만으로는 안정적인 노후를 바라기 어렵다는 것이다. 


단순한 연금 정보나 재테크 스킬 차원을 넘어 '은퇴는 종착지가 아니라 경유지'라는 현실적 메시지를 담았다. 실제로 '은퇴 시기를 5년 늦출 때 3억이 불어난다'는 현실적 예시를 보여준다.


연금 설계, 퇴직연금 관리, 절세계좌·ETF 활용, 월배당·커버드콜 ETF까지 투자 실전 전략 등도 단계별로 분석했다. 


노후 재테크 성공의 첫걸음은 나의 연금 포트폴리오 현황을 알고, 슬기롭게 키워가는 일임을 반복해 강조한다. 노후준비는 AI 자동화로 대체할 수 없다. 현장 경험에서 나온 지혜로 완성된다.


"생각을 바꿔야 행동이 달라지고, 실천이 쌓이면 미래는 반드시 바뀐다"는 저자는 이 책에서 미국주식이나 ETF, 리츠 등의 검증된 금융 상품도 지금부터 시작하면 늦지 않다며 배당, 성장, 리밸런싱, 의료비, 창업 리스크까지 모두 점검할 수 있는 준비법을 안내한다.


'지금부터 준비하는 노후'의 핵심 과제가 무엇인지, 30~40대 직장인과 자영업자가 왜 실천을 미뤄서는 안 되는지, 그리고 누구라도 스스로 첫 계좌와 자동이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추며 안내한다. 평생을 좌우할 노후 준비의 첫걸음에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자 백승호는 17년간 현장에서 자산관리와 재무상담을 해온 재무설계 전문가이자 핀플루언서다. 서강대 경제대학원 석사를, 숭실대에서 금융MBA 과정을 이수했다. 그와 상담한 수많은 고객이 체계적인 노후 준비를 시작했다. 방송에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으며 언론에 글도 쓰고 있다. 재테크·투자정보를 풀어내는 유튜브 채널 <빽담화TV>와 네이버 블로그 <자산관리사 백승호>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3.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새책] 20대 청년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세계 바꿀 가장 날카로운 무기 자본주의의 모순이 심화되는 지금, 왜 다시 마르크스주의를 읽어야 할까? 1%의 부자가 전 세계 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평등이 지속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가 계속되면 마르크스주의는 다시 부활할까?오월의봄에서 20대 청년 이찬용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펴냈다. 그동안 나온 마르크스주의 책들은 대부분 오래됐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