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시교육청, 5·18과 4·3 잇는다...제주서 민주·인권 교류 프로그램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4-11-07 09:55:10
  • 수정 2024-11-07 16:00:09

기사수정
  • - 이정선 교육감 "학생들이 민주·인권 가치 나누면 좋겠다"
  • - 자발적으로 '5·18' 알리는 '푸른새' 학생들 참여

 

광주시교육청, '광주 5 · 18과 제주 4 · 3을 잇는 민주 · 인권 교류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5·18 홍보단 '푸른새'가 11월 8∼9일 '광주 5·18과 제주 4·3을 잇는 민주·인권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푸른새'는 중·고등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알리고 있는 단체다.

 

제주에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푸른새는 제주 지역 학생들과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나눈다.

 

첫날 4·3평화공원에서는 참배하고 유적지에서는 4·3사건의 의미를 되새긴다. 저녁에는 제주 중·고등학생 20명과 함께 민주·인권 교류 워크숍을 연다.

 

둘째 날에는  4·3사건의 발단이 된 제주북초등학교와 관덕정, 민간인 강제 수용소인 주정공장수용소를 방문한다. 동문시장에서는 5·18과 4·3을 주제로 한 민주·인권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광주시교육청은 제주도교육청과 함께 교류프로그램 전 참여 학생들에게 한강의 <소년이 온다>와  5·18민주화운동 관련 특강을 진행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이번 교류 프로그램으로 광주와 제주 학생들이 민주·인권의 가치를 배우고 나누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3.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2025년 포엠피플 신인문학상 주인공 22세 이고은 "시 없인 삶 설명 못 해" 올해 《포엠피플》신인문학상은 22세 이고은 씨가 차지했다. 16일 인천시인협회 주관하고 인천 경운동 산업단지 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1,351편의 경쟁작을 뚫고 받은 것이다. 행사 1부는 《포엠피플》 8호 발간(겨울호)을 기념하는 자리였다. 2022년 2월, 문단의 폐쇄적인 구조를 타파하고 회원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기치 아래 창간된 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