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티앤씨재단, 군포중앙고서 공감 교육…선배에게 '디자인 씽킹' 배우는 후배들
  • 박영준
  • 등록 2025-07-16 14:50:26

기사수정
  • - 1학년 전 학급생 184명에 교육
  • - "단계 하나씩 헤쳐나가는 과정, 탐험 같다"
  • - "친구들 불편함 공감하며 문제점·해결책 찾는 모습 뿌듯"

군포중앙고 공감 교육

티앤씨재단이 15일 경기 군포중앙고에서 1학년 전 학급생 184명에게 '디자인 씽킹' 공감 교육을 했다.


강사진 8명 전원은 재단의 장학 프로그램 졸업생으로 현재 대학생들이다. 이들은 2교시 동안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학교생활을 만들지 알려주었다. 학생들이 무엇을 불편해 하는지 묻고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함께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경험해 보는 시간이었다. 


군포중앙고 교사 김수진 씨는 "요즘 모든 활동에 AI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학생 스스로 주변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관심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공감 교육이 좋은 접근이 될 거라 생각했다. 입시 위주 교육에 시간 내기가 충분치 않은데, 공감 교육 프로그램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 추진했다"며 교육 요청 이유를 밝혔다.


최민서 학생은 "(디자인 씽킹이) 너무 생소한 단어였는데, 단계를 하나씩 헤쳐나가는 과정이 탐험처럼 느껴졌다.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군포중앙고 공감 교육

디자인 씽킹은 티앤씨재단이 '공감 인재' 양성을 위해 장학생들에게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참여자가 사회문제를 선정해 이를 가치 있게 혁신할 수 있는 '사회 혁신 디자인'을 통해 사고하고 실천하게끔 하는 '인간중심 방법론'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여러 이해관계자를 만나 참여를 유도하고 해결책을 탐색한다.


올해는 6·25 75주년을 맞아 참전 용사들의 전쟁 전후의 삶 이야기를 기록하고 같은 세대 청년들에게 전달하고자 NOLB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전시했다. 재단 장학생들은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통해 3년간 참전용사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했다.  


이번 공감 교육은 2023년 고양시 능곡고에 이어 두 번째로 학교에서 열린 행사였다. 강사로 나선 한혜인 씨(중앙대 중국어문학과)는 "아이들이 다른 친구들의 불편함을 공감하고 헤아려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는 모습이 뿌듯하고 대단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 2026년 1월 소비심리 훈풍…'집값·금리 상승' 전망도 꿈틀 2026년 새해, 소비 심리가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8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오른 수치로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과거 평균(2003~2025년)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6개월 전과 비..
  2. [수출입동향] 2026년 1월, 수출 600억 달러 시대 개막…반도체 끌고 미국·중국 밀었다 대한민국 수출이 2026년 새해 첫 달부터 유례 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6년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3.9%나 급증한 65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월 수출 중 처음으로 600억 달러 선을 돌파한 실적이자 8개월 연속 해당 월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수...
  3. [경제포커스] 연봉 올랐는데 실수령액은 그대로?…2026년 건보료·국민연금 동반 인상 김당황 씨는 지난달 연봉협상에서 5% 인상이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1월 월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실수령액이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연봉은 올랐는데 통장에 들어온 돈은 지난해 12월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1월 월급날을 예상한 김 씨의 스토리다. 새...
  4. [한국은행 국내총생산] 2025년 GDP 1% 턱걸이 상승…4분기는 0.3% 감소 실질 GDP 속보치는 분기 마지막 월의 실적 자료를 모두 이용하지 못해 추후 공표할 GDP 잠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한국 경제가 2025년 연간 1.0% 성장을 힘겹게 달성했다. 웃을 수만은 없는 성적표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5년 4/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3% 감소하며 '역성...
  5. [아이즈인터뷰] 정우신 시인, 불확실한 미래 그려내는 섬세한 상상력 안녕하세요? 시간 내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초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에 앞서 가벼운 질문드립니다. 요즘 어찌 지내시고 계신가요?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듯 언제나 제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끝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에선 주어진 삶의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 루틴을 만들어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