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책] 5년이면 충분한 은퇴 시나리오《한 권으로 끝내는 절세 배당 은퇴 공식》
  • 정해든 기자
  • 등록 2025-07-16 09:35:58

기사수정
  • - 월세처럼 들어오는 배당, 불안 없는 은퇴 전략
  • - 세금·건강보험료 걱정 덜고 시작하는 현실 투자법

김제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000원

국민연금은 월 66만 원, 퇴직금마저 금세 고갈되는 시대에 노후 생활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건강보험료·세금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꾸준한 현금 흐름을 얻을 방법은 무엇인가? 4050에게 필요한 은퇴공식 시나리오는?


매일경제신문사에서《한 권으로 끝내는 절세 배당 은퇴 공식》을 펴냈다. 배당과 절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실전 재테크 전략을 담았다.


저자 김제림은 세금과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드는 투자 전략을 제안한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으로는 노후 준비가 부족하다며 '제4의 연금'으로 배당소득을 활용하는 법, 절세 계좌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법, 그리고 월 배당 ETF 포트폴리오 구성법까지 알려준다.


"은퇴 시나리오는 5년이면 충분히 짤 수 있다. 배당투자는 국민연금보다 즉시 수익을 낼 수 있고 세금과 건강보험료까지 절약할 수 있다"며 "ETF의 배당 지급일을 조합해 매달·격주 단위로 현금이 들어오는 포트폴리오가 가능하다"고 안내한다.


고수익 상품의 함정을 짚는 부분도 눈에 띈다. 커버드콜 ETF, 브라질채권, 리츠, ELS 등 고수익을 부각하는 상품이 은퇴자에게 반드시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사례와 함께 경고한다. "수익률만 보는 접근은 위험하다. 은퇴 재정에 더 중요한 건 시간이 흘러도 회복 가능한 '복원력'이다."


배당소득이 늘수록 건강보험료·세금이 오르는 현실 속에서, ISA 등 절세 계좌를 통해 복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배우자와 소득 분산을 실천하는 방법도 담았다. 세대별(40·50·60대)로 어떤 전략을 써야 하는지, 시기별 접근법도 시나리오로 제시된다.


예를 들어 50대에는 국민연금 수령 전 소득공백기를 메우는 '월 배당 중심 현금 흐름 전략'을, 60대에게는 건강보험료 부담을 최소화하는 '과세 구간별 설계'를 사례로 들었다. 


김제림은 서울대와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미국 조지아주립대 방문연구원을 지냈다. 18년간 경제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등을 출입하며 연금과 은퇴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 2026년 1월 소비심리 훈풍…'집값·금리 상승' 전망도 꿈틀 2026년 새해, 소비 심리가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8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오른 수치로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과거 평균(2003~2025년)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6개월 전과 비..
  2. [수출입동향] 2026년 1월, 수출 600억 달러 시대 개막…반도체 끌고 미국·중국 밀었다 대한민국 수출이 2026년 새해 첫 달부터 유례 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6년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3.9%나 급증한 65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월 수출 중 처음으로 600억 달러 선을 돌파한 실적이자 8개월 연속 해당 월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수...
  3. [경제포커스] 연봉 올랐는데 실수령액은 그대로?…2026년 건보료·국민연금 동반 인상 김당황 씨는 지난달 연봉협상에서 5% 인상이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1월 월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실수령액이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연봉은 올랐는데 통장에 들어온 돈은 지난해 12월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1월 월급날을 예상한 김 씨의 스토리다. 새...
  4. [한국은행 국내총생산] 2025년 GDP 1% 턱걸이 상승…4분기는 0.3% 감소 실질 GDP 속보치는 분기 마지막 월의 실적 자료를 모두 이용하지 못해 추후 공표할 GDP 잠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한국 경제가 2025년 연간 1.0% 성장을 힘겹게 달성했다. 웃을 수만은 없는 성적표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5년 4/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3% 감소하며 '역성...
  5. [아이즈인터뷰] 정우신 시인, 불확실한 미래 그려내는 섬세한 상상력 안녕하세요? 시간 내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초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에 앞서 가벼운 질문드립니다. 요즘 어찌 지내시고 계신가요?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듯 언제나 제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끝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에선 주어진 삶의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 루틴을 만들어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