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책] 김주환 교수의 성취력 높이는 마음근력의 비밀, 《그릿》 전면개정판
  • 정해든
  • 등록 2025-02-25 00:00:13

기사수정
  • - 뇌과학 기반 마음근력 훈련법
  • - "아이 스스로 학업에 몰입하도록 돕는 게 중요"

김주환 지음 / 인플루엔셜 / 18,800원


왜 비슷한 능력과 노력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결과가 달라질까? 아이의 성적과 성취는 부모의 극성보다 마음근력에 달려 있지 않을까?


인플루엔셜에서 성장, 관계성, 내재동기, 끈기를 통해 성취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릿》 전면개정판을 펴냈다.


김주환 교수가 12년 만에 독자들과 만난다. 개정판은 뇌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마음근력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실질적인 성취력 향상 비법을 담았다. 


저자는 "비슷한 능력을 지닌 아이들이 비슷한 노력을 하는데 왜 결과에서 차이가 나는 걸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성취의 근간인 마음근력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그릿(GRIT)은 성장(Growing), 관계성(Relatedness), 내재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의 머리글자에서 땄다. 


성장(G)은 자기조절력, 자기동기력, 대인관계력이라는 마음근력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을 뜻한다. "공부를 잘하려면 그릿부터 키워야 한다”며, "아이가 스스로 학업에 몰입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번 개정판은 입시 경쟁에 내몰린 청소년과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부모가 극성 부릴수록 아이 성적이 오를 거라는 건 큰 착각”이라며, "부모가 먼저 자기조절력을 키우고 아이에게 전전두피질 활성화 훈련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는 것으로 학습과 놀이 사이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책은 시험불안증 극복법부터 대인관계력 향상을 위한 감사일기 쓰기, 자기동기력을 키우는 자율성 훈련까지 구체적인 방법론도 제시한다. 긍정적 정서와 문제풀이 능력 간의 관계를 설명하며 시험에서도 그릿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김주환은 연세대 언론영상학부 교수로, 뇌과학과 뇌영상 분석 기법을 활용해 내면소통과 명상의 효과를 연구하고 있다. 2017년부터 연세대 야구부 멘털코치로 활동하며 명상 훈련을 지도했으며, 지난해 파리올림픽에서는 양궁 국가대표팀의 마음근력 훈련을 맡아 금메달 획득에 기여했다. 《내면소통》 《회복탄력성》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 쓰기》 등을 썼으며, 《알아차림에 대한 알아차림》 《드라이브》 등이 옮겼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 2026년 1월 소비심리 훈풍…'집값·금리 상승' 전망도 꿈틀 2026년 새해, 소비 심리가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8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오른 수치로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과거 평균(2003~2025년)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6개월 전과 비..
  2. [수출입동향] 2026년 1월, 수출 600억 달러 시대 개막…반도체 끌고 미국·중국 밀었다 대한민국 수출이 2026년 새해 첫 달부터 유례 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6년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3.9%나 급증한 65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월 수출 중 처음으로 600억 달러 선을 돌파한 실적이자 8개월 연속 해당 월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수...
  3. [경제포커스] 연봉 올랐는데 실수령액은 그대로?…2026년 건보료·국민연금 동반 인상 김당황 씨는 지난달 연봉협상에서 5% 인상이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1월 월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실수령액이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연봉은 올랐는데 통장에 들어온 돈은 지난해 12월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1월 월급날을 예상한 김 씨의 스토리다. 새...
  4. [한국은행 국내총생산] 2025년 GDP 1% 턱걸이 상승…4분기는 0.3% 감소 실질 GDP 속보치는 분기 마지막 월의 실적 자료를 모두 이용하지 못해 추후 공표할 GDP 잠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한국 경제가 2025년 연간 1.0% 성장을 힘겹게 달성했다. 웃을 수만은 없는 성적표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5년 4/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3% 감소하며 '역성...
  5. [아이즈인터뷰] 정우신 시인, 불확실한 미래 그려내는 섬세한 상상력 안녕하세요? 시간 내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초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에 앞서 가벼운 질문드립니다. 요즘 어찌 지내시고 계신가요?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듯 언제나 제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끝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에선 주어진 삶의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 루틴을 만들어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